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비만 아동 및 청소년, 2형 당뇨병 발병 증가...환경적 유전적 복합 요인

기사승인 2018.12.12  11:26:27

공유
default_news_ad2

[인천게릴라뉴스=조경희 기자] 우리 몸에 음식물로 흡수된 포도당이 세포들에서 이용되기 위해 필요한 인슐린(insulin) 호르몬이 모자라거나 기능이 떨어지며 포도당이 혈액에 쌓여 오줌으로 배출되며 혈액 속의 당을 세포 안으로 이동되는 것을 촉진시키지 못하는 병이 당뇨병이다.

당뇨병은 부모에 의한 유전이나 유전적 요인에 환경적 요인이 가중되며 나타나는 등 대부분 성인병의 일환으로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당뇨병은 더 이상 성인들만의 질병이 아니라고 말한다.

제2형 당뇨병 발생 증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비만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비만 아동 및 청소년에게서 2형 당뇨병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세포를 갖고 있는 이자에 이상이 생겨 인슐린의 절대적인 결핍으로 발병하는 인슐린 의존형인 제1형 당뇨병과 이자에서 정상적으로 인슐린이 분비되지만 간세포의 인슐린 수용체 이상으로 인슐린을 흡수하지 못하는 제2형 당뇨병, 임신으로 잠시 당 조절에 이상이 온 임신성 당뇨병으로 구분된다.

비만 아동이나 청소년에게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당뇨병은 제2형 당뇨병으로 비만, 정적인 생활 습관, 운동 부족, 유전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된다.

이로 인해 청소년은 몸의 간과 근육에서 발생하는 ‘인슐린 저항성’과 증가하는 인슐린 요구량을 충족하지 못하는 ‘상대적인 인슐린 분비 부족’으로 구분된다.

제2형당뇨병 도움말

▲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소아청소년과 홍용희 교수.<사진제공=순천향대 부천병원>

소아·청소년에서 증가하고 있는 ‘2형 당뇨병’에 대해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소아청소년과 홍용희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소아·청소년의 2형 당뇨병은 무증상 상태로 병이 진행되는 잠재 시기가 길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행히 최근에는 학교 건강검진을 통해 2형 당뇨병이 발견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2형 당뇨병의 증상으로는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물을 많이 마시는 ‘다음’, 소변을 많이 보는 ‘다뇨’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심한 경우 구토나 복통 증상을 보이는 ‘케톤산혈증’이나 의식 저하로 응급실을 찾기도 한다.

특히, 과체중 또는 비만 소아·청소년에서 당뇨병 가족력이 있거나, 목과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서 색소 침착이 일어나는 ‘흑색극세포증’ 같이 인슐린 저항성을 보이는 징후가 있으면 당뇨병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혹여 비만하지 않더라도 출생 시 체중이 비정상적으로 적거나 컸던 경우 2형 당뇨병의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형 당뇨병은 식사 조절과 운동을 통해 체중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 약물치료를 병행하는데, 소아에서는 경구 혈당 강하제로 ‘메트포르민’을 사용한다.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소아청소년과 홍용희 교수는 “소아·청소년의 당뇨병 관리는 성인과 다른 점이 몇 가지 있다. 나이가 어리다 보니 당뇨병 교육을 이해하는 인지력이 부족하고, 특별히 아프거나 불편한 증상이 별로 없다 보니 동기 부여가 어렵다. 하지만 성인에 비해 오랜 시간 당뇨병을 앓게 되기 때문에 평생에 걸쳐 당뇨 관리가 생활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초기 교육과 치료 과정에서 부모의 심리적 지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조경희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