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천 서구 '적수' 발생 17일, 박 시장 "고개를 들 수 없을 정도로 죄송합니다"

기사승인 2019.06.17  19:40:19

공유
default_news_ad2

- 머리 숙여 사죄하는 박 시장, 궁핍한 답변으로 위기 넘기는 시 관계자
'적수' 원인은 '수압 조절'이 문제

▲ 17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이 서구 수돗물의 '적수' 사태와 관련해 시민들에게 머리숙여 사죄를 청하고 있다.<사진=최도범 기자>

[인천게릴라뉴스=최도범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5월 30일 상수도 수계전환 과정에서 발생한 수돗물 적수발생 사고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시민들에게 공개 사과를 했다.

17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 박 시장은 평소 단순한 공정이었던 수압 조절 문제로 전혀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하며 발생한 적수 사태에 보통 일주일이면 안정화 된다는 경험에만 의존해 사태 초기 적극적인 시민 안내와 대응이 부족했던 사실을 인정하며 머리 숙여 시민에게 사과를 했다.

이날 박 시장의 발표에 따르면 정부 원인조사반과 더불어 시는 6월 15일부터 18일까지 1단계 조치로 정수지 정화와 계통별 주요 송수관 수질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6월 19일부터 23일까지는 2단계로 이물질 배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계통 송수관의 방류, 주요 배수지의 순차적 정화작업과 배수관 방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6월 24일부터 30일까지 3단계 조치로 송수관과 배수지의 지속적인 수질 모니터링과 수질 개선 추이에 따른 주요 배수관과 급수관의 지속적 방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문가 그룹의 분석을 인용해 박 시장은 이러한 단계별 조치를 통해 금주 내에는 가시적인 수질 개선이 이뤄지고 6월 하순에는 기존의 수질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이번 사고로 피해를 당한 서구와 영종 등 주민들에 대해 박 시장은 상하수도 요금 감면 범위, 음용수 구입비용 보상 기준, 필터 교체 비용 지원 기준 등을 담은 피해 지원 가이드라인을 빠른 시간 안에 만들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이번 사태에 대해 인천의 열악한 상하수도 인프라와 안일한 현장대응이 겹친 사고로 단정하고 추후 노후 상하수도 관로 교체 등을 기반시설투자 우선순위에 놓고 해당 기관인 상수도사업본부의 조직혁신을 포함한 상수도 혁신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날 박 시장이 발표하고 사과한 내용 가운데에는 아직까지 인천시가 이번 사태에 대해 정확한 문제 인식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 질의응답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먼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원인은 수압의 변화에 의해 관로 내부의 이물질이 떨어져 나가며 발생했다는 사실로 약간의 전문적 견해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야 안정화가 된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기에 이번 사태의 가장 큰 문제는 박 시장이 기자회견 초입에서 밝힌바와 같이 사태 초기 적극적인 시민 안내와 대응이 부족했던 사실로 인해 시민들의 불만이 증폭했다는 사실이다.

사태 발생 이후 인천시는 모든 피해의 중심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경로당 등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쉬운 집단 피해 지역과 노약자의 피해 지원에 몰입, 피해 지원을 집중했다.

또, 피해 주민에 대한 정확한 기준 없이 서구 9개동을 피해가 심한 구역으로 묶어 모든 피해 지원 계획을 통해 지원 역량을 몰았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 대목에서 인천시가 놓치고 간 것은 수돗물에서 심각한 적수가 나오거나 아니면 작은 이물질이 시간차를 두고 나온다 해도 문제의 수돗물은 피해의 기준과는 달리 무조건 음용이 어려운 식수이며 세안이나 빨래 등을 하지 못하는 오염수라는 사실이다.

결국, 인천시는 눈에 보이는 피해 강도의 정도에 따라 눈에 띄는 적수 발생 지역에는 생수를 보급하거나 병입 수돗물을 지원한 반면 비교적 맑은 수돗물이 나오는 지역이라고 판단한 지역에는 피해주민 스스로 생수를 구입한 영수증을 보관해 제출함으로 추후에 보상하겠다는 차별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다.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시는 주민지원대책 가운데 항목별로 나누어 피해지역의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경영안정을 위해 0.7%의 저금리 융자특례보증 지원을 하겠다고 대책을 내 놓았다.

그러나 이 대목에 대해서 인천시가 우는 아이 뺨때리는 꼴이라는 것이 해당 지역 소상공인들의 심정이다.

이번 사태로 더 이상 장사가 어려워진 일부 피해 식당 주민들은 손 놓고 기다리는데 시는 이에 대한 피해 보상이 아니라 피해 소상공인 스스로 이자내고 쓰는 대출 보증을 선심으로 내놓은 것이다.

이 보증 또한 피해 정도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신용도에 따르며 향후 5년 안에 갚으라고 단서를 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 신용보증재단의 창업자금을 지원받아 식당을 서구에 개업한 A 씨는 이번 피해 대책에 대해 “이미 창업자금 대출에 신용도는 내려가 추가 대출은 어려운 상태에 불경기로 식당이 어려움을 겪는 지금, 장사를 못하는 우리에게 시가 이자 돈을 쓰라고 한다”며 “누구를 위한 지원인지 그리고 무엇이 지원인지 궁금하다”라고 되묻는다.

더욱이 인천이 아직까지 문제의 핵심을 놓치고 있는 것은 소를 잃었다고 망연히 주저앉아 있다는 것이다.

이번 적수의 사태가 발생한 초기에 인천시가 민원에 대한 종합적인 매뉴얼이 있었다면 사태 발생에은 어쩔 수 없었다 하겠지만 최소한 민원에 대해서는 절차에 따라 대응하며 최소한 신뢰를 잃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날 시 관계자는 민원 매뉴얼에 대해 묻는 기자 질문에 대해 “모든 부분에 메뉴얼을 만들 수는 없다”라며 궁핍한 답변을 했다.

이 답변은 이번 사태에 대해 '일단 넘어가 보자'는 식의 인천시의 부정확한 판단을 보여주는 대목이라 하겠다.

한편, 환경부 주관으로 분야별 전문가 4개팀 18명으로 구성된 정부 원인조사반은 지난 14일까지 현장 조사를 마치고 18일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최도범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