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천평화복지연대, 환경부와 3개 시도에 시민대토론회 요청...수도권매립지 종료 대안 마련

기사승인 2019.10.17  15:33:00

공유
default_news_ad2

-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지자체 등 4자협의체에 대안 모색 공개토론회 참여 요청

[인천게릴라뉴스=최도범 기자]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4자 협의체에 대해 토론회 참여 요청을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평화복지에 따르면 10월 중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신동근 국회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서구갑 위원회 김교흥 위원장이 함께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시민대토론회로 환경부·서울시·경기도·인천시 등 4자에 참석을 요청한 것이다.

이번 토론회 개최의 필요성을 밝히는 평화복지연대는 수도권매립지가 지난 2016년에 종료됐어야 했다고 강조하며 환경부장관과 수도권 3개 시·도 단체장(서울시장, 인천시장 및 경기도지사)이 합의한 4자 협의 진행과 관련한 것으로 전했다.

자료에는 지난 2015년 1월 ‘수도권매립지 정책 개선을 위한 합의’ 후 그해 6월에 후속 조치에 대해 최종 합의한 바 있음을 상기시키고 있다.

이와 더불어 4자는 수도권매립지 사용에 대해 ‘수도권매립지를 제한적으로 연장 사용하는 것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하고 ‘대체매립지확보추진단을 구성, 대체매립지 조성 등’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이를 근거로 4자는 지난 8월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용역을 마쳤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환경부와 3개 지자체인 4자는 용역을 마친 후 아직도 단 한 차례도 회의를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현재 서구주민들과 인천시민들은 사용 중인 3-1공구가 종료 시점인 2025년 이후에도 연장돼 사용되는 것이 아닌지 우려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우려와 관련해 연대는 서구주민들과 인천시민들이 환경부를 비롯한 4자와 함께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노력을 공개적으로 함께 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번 시민대토론회는 이러한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시민과 충분한 소통 그리고 사회적 합의를 위한 자리라고 주장한다.

연대는 이날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지자체가 합의한 대로 인천시민들과 충분히 소통하며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노력에 함께 나설 것을 요구했다.

최도범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