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2019 인천국제디자인포럼’ 개최...세계도시로의 도약

기사승인 2019.11.02  16:38:13

공유
default_news_ad2

- 도시 브랜드 포럼 ‘카메라가 사랑한 인천’
산업디자인 ‘디자인 창업시장을 엿보다’

1 / 8

[인천게릴라뉴스=최도범 기자] ‘2019 인천국제디자인포럼’이 11월 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인천이 세계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도시브랜드의 새로운 소통체계를 구축하고, 인천 글로벌 마케팅 추진을 위한 원년 선포식으로 진행됐다.

인천시는 이번 포럼은 통해 세계도시 인천으로 거듭나기 위해 산업디자인과 도시브랜드가 가져야 할 지향점을 발굴하고, 역동적인 세계도시 실현에 필요한 방향 제시를 위한 소통의 장으로 추진했다.

도시브랜드

도시브랜드는 세션2 세미나와 세션3 토크콘서트로 구성됐다.

세미나에서는 이번 포럼을 위해 특별히 한국을 찾은 화이트 스튜디오(WHITE STUDIO) 대표 에두아르도 아이리스(Eduardo Aires)가 함께했다.

이날 세미나에 나선 화이트 스튜디오의 대표적인 ‘포르투 프로젝트’는 ‘아이러브뉴욕’과 함께 도시브랜딩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힌다.

세미나에서 기조강연에 나선 에두아르도 아이리스는 포르투갈의 도시 포르투가 가진 2,000년이 넘는 오랜 역사와 방대한 도시 정보들을 어떻게 간추리고, 시민들과 소통하며 시각 체계와 도시 정체성을 정립해왔는지를 소개했다.

이어 한국건축상상전 총괄 디렉터로 활동했던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송하엽 교수는 ‘인천 랜드마크의 장’이라는 주제로 건축 파빌리온과 랜드마크에 대한 이야기를 펼쳤다.

또, 영화 ‘세 친구’,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리틀 포레스트’ 등을 연출한 임순례 감독은 인천영상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인천의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토크 콘서트는 두 번째 세션의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이향은 성신여대 교수가 진행했다.

그리고, 안지용 건축가와 나건 홍익대학교 IDAS 교수, 유동현 인천시립박물관장, 원동연 영화제작자와 함께 기조강연자 에두아르도 아이레스 대표, 송하엽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 토크를 이어 갔다.

이날 토크는 디자인적 사고로 인천의 매력과 인천다움에 대한 내용으로 청중들 또한 실시간 Q&A를 통해 토의에 참여했다.

산업디자인

산업디자인은 세션 1 세미나와 세션 4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세미나에서는‘디자인 창업시장을 엿보다’라는 주제로 산업디자인계의 동향을 살펴보고 디자인 창업시장에 대해 엿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1986년 실리콘밸리에서 한국인 최초로 디자인 벤처기업 이노디자인을 설립한 김영세 대표가 33년 만에 투자자로 변신해 스타트업 오디션을 열게 된 배경에 대해 이야기 했다.

뒤이어 방탄소년단, 11번가, CU 등의 브랜딩 프로젝트로 유명한 플러스엑스의 변사범 공동대표의 강연이 이어졌다.

사진으로 바라본 인천

이날 그랜드볼룸 로비에서는 ‘Exciting Contrast, Incheon’을 주제로 강병인, 진달래․박우혁, 이푸로니, 잭슨심, 크리스 로 등 유명 디자이너가 참여한 아트 컬래버레이션 전시가 열렸다.

전시는 원도심과 신도시, 전통과 혁신의 상반된 매력이 공존하는 인천을 작가 고유의 시각으로 해석한 또 다른 매력의 인천을 표현했다.

지명작가 외에도 성신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인하대학교 디자인과 학생들의 작품도 함께 전시됐다.

또한, 인천영상위원회가 준비한 ‘슬기로운 영화 생활’ 전시에서는 인천을 배경으로 한 영화를 소개하고 레트로 감성으로 꾸며진 추억의 교실에서 다양한 체험 이벤트가 함께 진행됐다.

신봉훈 소통협력관은 “2030년 인천이 세계도시경쟁력지수 20위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번 도시브랜드 포럼은 그 초석을 다지기 위한 것으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인천의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남주 산업진흥과장은 “2019 인천국제디자인포럼이 더욱 의미 있는 이유는 산업디자인과 도시브랜드의 융복합 포럼으로 도시의 미래를 전문가, 시민,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찾고자하는 노력이 첫 결실을 맺는 자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최도범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