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천시, 정부 ‘2021년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 선정’ 공모에 최종 선정

기사승인 2020.05.07  18:51:35

공유
default_news_ad2

- 정부 일자리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합동 진행

▲ 인천형 산업단지 발전 연계 방안.<자료=인천시>

[인천게릴라뉴스=조경희 기자] 정부 일자리위원회가 주관한 ‘2021년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 선정’공모에 인천이 최종 지역으로 선정됐다.

정부 일자리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진행한 이번 공모에 인천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가 참여했다.

이번 공모는 산업단지 혁신을 통한 제조업 경쟁력 강화, 알자리 창출 및 입지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정부 공모 사업으로 전국 11개 지방정부가 신청했다.

각 지방정부별 제시한 산업단지 대개조 혁신계획에 대해 정부는 중앙자문단 컨설팅을 거쳐 서면심사 및 발표심사를 진행, 최종 인천과 대구, 광주, 전남, 경북 5곳을‘2021년 산단 대개조’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이번 공모에는 그간 산업단지가 국가 제조업의 주요거점으로 지역경제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였으나, 최근에는 산단 내 일자리 미스매치, 가동률 및 고용여력 하락, 입주기업 경쟁력 약화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일자리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해졌다.

이에 정부는 기존의 산업단지 지원방식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정책의 효율성·효과성 강화를 위한 새로운 방식의 지원체계를 도입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정부 일자리위원회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제조업 혁신을 위한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을 발표하고, 지난 2월부터 2021년 산단 대개조 지역 선정 공모를 진행했다.

이번 사업기간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이며, 대상사업 및 사업비는 정부부처 검토 및 국회 심의를 거쳐 오는 12월에 최종 확정하게 된다.

박남춘 시장은“산업단지의 시설 노후화, 근로자 편의시설 부족과 입주기업 경쟁력 약화·영세기업 증가에 따른 고용의 질 악화로 인해 청년층 취업기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창업과 신산업의 활성화로 좋은 일자리가 창출되어 청년들이 찾아오고 머물고 싶어 하는 산업단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공모 사업에 인천은 산업단지 대개조를 위해 남동단지를 거점(hub)산단으로 지정하고 주안․부평단지, 송도지식정보단지를 연계(spoke)산단으로 삼아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를 연계(spoke)지역으로 설정했다.

먼저, 거점 산단인 남동 공단은 소재부품장비 및 전통제조업 집적단지로 첨단 소재 부붚의 생산 및 공급을 담당한다.

주안․부평단지는 연계 산단으로 전기전자 및 첨단업종 중심의 도시형 산업단지로 고부가 가치 생산품을 공급한다.

더불어 송도지식정보단지는 지식기반 제조업 관련 벤쳐 기업 및 창업기업이 집적한 특성을 살려 제조업 공정의 혁신과 미래산업 연구개발의 실증단지로 연계 산단의 산업적연계성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시는 이들 산단이 해운과 항만이 인접한 지리적 장점을 통해 물류 운송의 여건을 강조하며 지리적 접근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산단과 인접한 대형 주거지는 지역 일자리를 통한 생산활동의 장점을 들어 경제적 비중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시는 이번 공모 사업의 비전으로는 ‘혁신·상생·공유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인천형 미래선도 산업단지 구현’으로 삼고 추진목표로 제조혁신 생태계 육성과 좋은 일자리 창출, 사람중심의 공간 혁신을 제시했다.

세부 계획은 총 9개의 추진전략 및 세부추진사업으로 구성했다.

이번 공모에서 인천은 평가에서 공항, 항만, 고속도로, 도시철도망이 동시에 갖추어진 최적의 광역 교통망과 대학·연구기관의 풍부한 산학연 협력인프라, 주거지역과 근접한 도심형 산업단지 등 우수한 입지여건을 강조했다.

또,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스마트시티 구축 플랫폼 활용 및 송도의 바이오 클러스터 등 첨단산업과의 연계성을 제시했다.

특히, 스마트 제조혁신 정보공유와 기존 전통제조업, 지식기반(연구) 클러스터를 상호 연계한 지역 혁신형 산업벨트 구축 등 거점산단과 연계산단·지역의 상생형 연계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인천은 시가 추진해 온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 인스로드 등 산업단지 환경개선 사업, 산업단지구조고도화 추진 등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는 앞으로 인천의 산업단지를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소재․부품․장비산업 실증화 지원센터, 제조데이터 센터 및 스마트 물류시스템 구축 등을 통한 제조혁신의 중심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복합문화센터 건립과 스마트 편의시설 조성 등을 통한 근로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 기존의 IFEZ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활용한 스마트 교통·환경·안전 관제시스템 등 스마트 통합인프라 구축하고, 바이오헬스 등 첨단 산업과 연계한 미래형 산단으로 조성한다.

아울러,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의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시는 이번 공모 사업의 추진을 통해 이미 추진하고 있는 구조고도화사업, 스마트산업단지 조성사업과 산단 재생사업을 함께 진행해 더 큰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경희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