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위, 영종국제도시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편 촉구

기사승인 2020.07.16  16:13:44

공유
default_news_ad2

- “전국 유일 철도 환승할인 미적용은 지역역차별…국회·정부 적극적으로 나서야”

▲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는 전국 유일의 철도 환승할인 미적용 구간인 영종국제도시 공항철도 운임체계의 개편을 위한 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은 인천시의회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게릴라뉴스=박봉민 기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철도 환승할인 미적용 구간인 영종국제도시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편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인천시의회에서 나왔다.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는 16일, 성명서를 내고 “인천시민의 교통주권 확보를 통한 자치분권 실현 및 지역역차별 해소를 위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환승할인 미적용 구간인 영종국제도시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현 상태를 지역역차별로 규정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한 3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위원회의 요구 사항을 살펴보면, ▲공항철도 노선은 두 개의 상이한 운임체계 적용으로 교통주권 침해 및 지역역차별을 해소 할 것 ▲영종국제도시 철도 운임체계 개편을 통해 인천시민의 교통주권을 확보 할 수 있도록 하는 국토교통부의 전향적인 자세 ▲지역균형 발전 및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대처와 노력 등이다.

특히, 영종국제도시 철도 운임체계 개편과 관련해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수익자부담 원칙을 이유로 연간 80여억원의 비용을 인천시가 부담할 것을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위원회는 “현재 국내의 민자철도 5개 노선(신분당선 복선전철, 인산-신리 복선전철, 함안-진주 복선전철, 소사-원시 복선전철,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운영비를 지자체에서 부담하는 사례는 전무한 상태로 인천시에게만 추가 비용을 부담토록 하는 것은 명백한 인천시민의 교통주권 침해 및 지역역차별인 만큼, 국토교통부는 관련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이번 성명서 발표와 관련해 남궁형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장은 “수도권 시민 누구나 누리고 있는 철도 환승할인 혜택을 인천시민만 누리지 못하는 것은 인천지역을 역차별 하는 것”이라며, “교통관련 자치분권 강화 차원에서도 영종국제도시 공항철도 운임체계를 담당하는 국토교통부는 물론, 국회는 2021년 예산 편성 시 관련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광휘 부위원장은 “영종국제도시는 향후 공항경제권 조성 등으로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인구 유입 가능성이 매우 큰 지역으로 조속한 시일 내에 공항철도 운임체계가 개편 될 수 있도록 인천시 집행부 및 지역 국회의원들과 연계해 지속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ingnews@ingnews.kr

incheon guerilla news

박봉민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