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천시교육청, ‘인천 학교혁신 정책의 성과분석을 통한 향후 정책 방향 탐색 연구’ 실시

기사승인 2022.01.18  18:07:06

공유
default_news_ad2

- 결과 발표회 및 공청회 개최…‘행복한 삶과 앎을 위한 배움’을 교육 목적으로 하는 8개의 영역별 중점 추진 방향 제시

▲ ‘인천 학교혁신 정책의 성과분석을 통한 향후 정책 방향 탐색 연구’ 결과 발표회 및 공청회 모습. (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인천게릴라뉴스=조경희 기자] 인천시교육청이 ‘인천 학교혁신 정책의 성과분석을 통한 향후 정책 방향 탐색 연구’ 결과 발표회 및 공청회를 개최했다.

일반학교 62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행복배움학교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4년 이상 운영한 학교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로 실시된 정책 성과 분석에 따르면, 학교혁신 정책 만족도 조사 결과 행복배움학교 교사가 모든 학교급에서, 학생은 초·중에서 일반학교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학부모의 경우 일반학교에서는 혁신학교 희망율이 낮은 편이나 행복배움학교에서는 혁신학교를 희망하는 비율이 58.6%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인천 혁신학교 정책의 효과로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과정 추진 ▲민주적인 학교 분위기 형성 ▲전문적학습체가 활성화되는 문화 등을 꼽았다.

아쉬운 점으로는 ▲행복배움학교의 모호한 정체성과 비전 공유 부족 ▲일률적인 정책 실행 ▲업무의 효율적인 조정 부재 ▲학교혁신 리더 부족 등이 지적됐다.

특히, 혁신학교 지정 관련 구성원들의 정책적 요구는 전체 학교의 혁신화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소수의 모델학교를 선정해 실험적인 정책을 적용하는 안과 학교군을 지역 단위 또는 학교 클러스터로 구성하는 혁신학교 순환 지정안을 제안했다.

이번 결과와 관련해 연구를 진행한 한국교원대학교 권동택 교수 연구팀은 ‘행복한 삶과 앎을 위한 배움’을 교육 목적으로 하는 8개의 영역별 중점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단위학교가 주도해 다채롭고 차별화된 행복배움학교를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그동안 학교혁신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노력이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ingnews@ingnews.kr

incheon guerilla news

조경희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