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루토 케냐 대통령, 인천경제청 방문…"IFEZ 사례, 콘자 스마트시티 개발에 적용할 방안 논의"

기사승인 2022.11.25  15:48:08

공유
default_news_ad2

- 인천경제청 "스마트시티 개발 경험 및 사업 노하우, 케냐와 적극 공유·전수할 것"

[인천게릴라뉴스=최도범 기자] 윌리엄 사모에이 루토(H.E. William Samoei Ruto) 케냐 대통령이 지난 24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을 방문해 IFEZ의 개발 경험과 성과를 청취하고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루토 대통령은 이날 이상범 인천경제청 차장, 장제학 인천시 국제관계대사 등의 영접을 받고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홍보관, 스마트시티운영센터를 찾아 IFEZ 스마트시티 조성 현황 등을 청취한 뒤 이상범 차장과 환담했다.

▲ 윌리엄 사모에이 루토 케냐 대통령과 이상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이 반갑게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이 자리에서 루토 대통령은 "IFEZ의 개발 경험과 성과는 케냐에도 알려질 만큼 성공적인 사례로 알려져 있다"며 케냐 정부가 추진 중인 콘자 스마트시티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IFEZ 사례의 적용 방안에 대해 물었다. 

이에 대해 이 차장은 IFEZ 스마트시티 개발 경험 등을 소개하고 "앞으로 케냐와 스마트시티 개발 경험을 공유할 의사를 갖고 있으며 요청할 경우 사업 노하우 전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루토 대통령의 IFEZ 방문은 아프리카 정상으로서는 지난 2013년 방문한 아르만도 게부자 모잠비크 대통령에 이어 9년만으로, 지난해 7월에는 베타 메이나(Betty Maina) 케냐 산업통상부 장관이 IFEZ를 방문하기도 했다.

이번 루토 대통령의 방문과 관련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이번에 케냐 대통령이 IFEZ를 방문한 것은 IFEZ의 개발 성과가 아프리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고위직 방문을 적극 활용, 발전 성과와 개발 경험을 전수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ingnews@ingnews.kr

incheon guerilla news

최도범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