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소창체험관, 강화 직물산업의 역사를 만나는 생활문화체험공간

기사승인 2023.01.13  00:00:00

공유
default_news_ad2

- "문화관광해설사의 상세하고 재미난 해설과 다양한 무료체험 속 추억여행"

▲ '강화 소창체험관'은 강화 직물산업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생활문화체험공간이다. 사진은 '강화 소창체험관' 전경. (사진촬영=최도범 기자)

[인천게릴라뉴스=최도범 기자] 강화는 한 때 70~80개의 공장이 성업한 한국 직물산업의 산실이다.

특히, '소창(베틀에서 씨실과 날실이 서로 교차해 조화를 이워 만든 평직물)'은 강화 직물산업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상징이다.

'소창'은 여러 번 삶고 빨수록 흡수성이 좋아지며, 건조가 빨라 위생적인 소재로 아기 기저귀, 손수건, 행주, 가방, 머플러 등의 생활용품 제작에 주로 활용됐다. 지금은 다양한 인공적 소재에 밀려 다소 인기가 사그라지긴 했지만 여전히 그 추억을 그리워하는 이들이 있다.

▲ '강화 소창체험관'에서는 소창 스탬프 체험, 차 시음회, 한복 체험, 직조시연 등의 다양한 체험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사진은 '강화 소창체험관' 내 모습. (사진촬영=최도범 기자)

'강화 소창체험관'은 그 추억이 모인 공간이다.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남문안길20번길 8 일대에 위치한 '소창체험관'은 1938년에 건축된 한옥과 염색공장이 있는 옛 평화직물을 2016년에 매입 후 리모델링하여 소창전시관, 소창체험관, 직조시연관, 다도관, 소창기념품전시관·한옥체험관 등으로 조성되어 강화직물산업의 역사를 한눈에 보며,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생활문화체험공간이다. 특히, 다도관은 1938년 지어진 한옥 건물을 그대로 활용해 정취를 더한다.

휴무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소창 스탬프 체험, 차 시음회, 한복 체험, 직조시연 등을 사전예약 및 현장신청을 통해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문화관광해설사의 상세하고 재미난 해설이 상시 운영된다.

한편, '강화 소창체험관'은 1월1일과 설날 및 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휴무한다.

소창제품의 구매를 원하는 이들은 '강화소창이야기협동조합(강화읍 선화상가)', '오소소(강화읍 중앙시장)', '소창갤러리(강화읍 향나무길 39-1)' 등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ingnews@ingnews.kr

incheon guerilla news

최도범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