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천 창영초 이전 후 여중 신설' 무산…도성훈 "소통협의회서 해결 방안 도출"

기사승인 2023.03.08  19:02:57

공유
default_news_ad2

- "창영초 존치와 환경개선 전제로 동구 지역 전체의 교육여건 개선에 집중할 것"

▲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창영초등학교의 존치와 환경개선을 전제로 동구 지역 전체의 교육여건 개선에 집중하겠다"며 '창영초 이전 후 여중 신설' 철회를 발표했다. 사진은 도성훈 교육감의 기자회견 모습. (사진촬영=박봉민 기자)

[인천게릴라뉴스=박봉민 기자] '창영초등학교 이전 후 여자중학교 신설'이 끝내 무산됐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창영초등학교의 존치와 환경개선을 전제로 동구 지역 전체의 교육여건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동구 여중 신설'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교육감은 물론 시장,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의 공통된 공약사항이었다. 이에 따라 인천시교육청은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창영초등학교를 금송지구로 이전하고, 현 창영초등학교를 여자중학교로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중투심)까지 올렸지만 교육부는 '학군 내 여중 신설 수요를 고려한 학교설립 유형 재검토' 및 '이전적지 활용 계획 재검토' 결정으로 부결했다.

이 과정에서 일각의 반대의견에 더해 유정복 인천시장이 자신의 SNS를 통해 반대의사를 밝히며 사업에 난항을 예고했었다.

결국 시교육청이 반대시민단체와 시장의 반대의견을 설득해내지 못하며 '전면 재검토'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도성훈 교육감은 "지역사회의 갈등보다는 인천교육을 하나로 만들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처음부터 다시 살피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 인천시교육청은 인천창영초등학교의 존치와 환경개선을 전제로 동구 지역 전체의 교육여건 개선에 집중하겠다. 이제는 창영초 이전 논쟁을 멈추고 하나의 목소리로 동구 지역 전체의 학생을 생각할 때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시교육청은 시민단체, 전문가, 시청과 시의회, 동구청 등 모든 관련 기관과 단체를 포함한 소통협의회를 확대 재구성해 해결 방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늦어도 10월 중투심 통과해야 하는데 정책 주체들은 구체적 방안 못내놔

문제는 기한 내 해결방안 도출이 가능하겠느냐 하는 점이다.

당초 인천시교육청은 2027년도 3월 개교를 목표로 '창영초 이전 후 여중 신설'을 추진해왔다. 그 절차가 지연되면서 개교 일정에도 차질을 빚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교육청은 "늦어도 올 10월 중투심까지는 추진 방향이 결정되어야만 2027년 3월 개교에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10월 중투심에 올리기 위해서는 늦어도 9월까지는 추진 방안이 결정되어야 하는데 남은 시간이 6개월 정도로 촉박한 반면, 소통위원회에서 논의해야할 사안은 ▲창영초와 관련한 명확한 역사적 검증 ▲교육환경 개선과 문화재 지정 건물의 보존 방안 ▲금송지구와 전도관 구역의 개발로 인한 학교 신설 등 '동구 지역의 획기적인 교육환경 개선 방안'으로 규정하고 있고 쉽사리 해결 방안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정책 주체들이 명확한 대안을 가지고 있지 않아 사업 추진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우선 교육청은 "소통위원회에서 모든 것을 테이블 위에 올려 두고 논의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이다.

인천시는 "교육청 소관이므로 교육청이 알아서 할 문제"라는 입장이다.

인천시의 한 관계자는 <인천게릴라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동구 여중 신설 방안"을 묻는 질문에  "학교 신설은 교육청 소관 업무이다. 교육청이 방안을 마련하면 잘 협조해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시장이 공개적으로 반대의견을 냈는데 교육청 소관이라고만 하는 것은 무책임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3월 중 소통위원회가 있을 것으로 안다. 그 자리에서 여러 의견을 듣고 방안을 찾겠다"며 사실상 그동안 대안 마련을 위한 의견 수렴 노력이 없었음을 인정했다.

관할 구청인 동구청은 입장을 듣고자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담당 부서장 부재"를 이유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처럼 정책 주체들이 명확한 정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전가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ingnews@ingnews.kr

incheon guerilla news

박봉민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