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남동구, 폭염 대비 위기가구 발굴 선제 대응

기사승인 2023.05.30  11:01:53

공유
default_news_ad2

- “6월부터 45일간 1300여 명 일제 전수조사 통해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연계 예정”

▲ 박종효 남동구청장이 '복지위기가구 발굴 후속대책 검토 회의'를 주재하게 있다. (사진제공=남동구)

[인천게릴라뉴스=최도범 기자] 인천시 남동구가 여름철 폭염을 앞두고 사회적으로 고립된 취약계층을 전수조사해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30일, 남동구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오는 6월부터 45일간에 걸쳐 20개 동에서 일제히 진행되며, 대상은 1인 노인가구와 단전, 단수, 단가스, 공과금 체납 등 위기 정보가 입수된 대상자, 자체 특별조사 2차 관리 대상자 등 1,300여 명이다.

동 복지담당자는 이 기간 방문 상담 및 현장 조사 후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에 처리결과를 입력하며, 발굴된 대상자는 심층 상담과 복지급여 및 서비스 연계, 1인 가구 맞춤형 지원 등 복지시스템으로 선제적으로 관리한다.

특히, 남동구는 지하 거주 세대와 주거 취약계층 위주로 생활 주변환경과 정신건강 상담, 신체 건강 등도 함께 확인하며, 사회적 고립상태 여부를 조사한다.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취약계층에게 더욱 힘든 여름철 폭염을 앞두고 자칫 소외될 수 있는 부분을 선제적으로 찾아내 대비할 것”이라며 “사회적 고립 가구가 있는지 항상 관심이 있게 지켜봐 주시고 발견 시 즉시 신고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남동구는 ▲우편함에 우편물이 쌓여있는지 ▲현관 및 주변, 문고리 등에 먼지가 쌓여있는지 ▲집주변에 파리 등 벌레가 보이고 악취가 나는지 ▲며칠간 TV가 켜져 있거나 창문과 현관문이 열려 있는지 ▲거주자가 집 밖에 나오지 않는지 ▲공과금이 밀리지 않는지 ▲1인 가구이며 집 주변에서 본 적이 없는지 등 사회적 고립 가구가 의심될 경우 복지로(☎129)나 미추홀콜센터(☎120)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ingnews@ingnews.kr

incheon guerilla news

최도범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