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천시, 행안부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 공모에 부풀린 제안서

기사승인 2018.10.19  10:22:22

공유
default_news_ad2

- 대학가의 학생 정원 부풀리기와 터무니 없는 아파트 단지로 사업성 제고
인천시, 사회적 기업 제품 판매 수익으로 일자리 창출 자랑
행안부 공모를 상대로한 사기극 연출

▲ 인천시가 '상생가게' 입점지로 점찍은 매장 전경.<사진=최도범 기자>

[인천게릴라뉴스=최도범 기자] 인천시는 17일, 행안부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 공모사업에 인천시가 제안한 제물포 역사의 ‘상생가게’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상생가게에는 인천지역 마을기업·사회적기업·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기업제품 전시·판매장과 마을카페, 체험·교육 공간 및 프리마켓, 직거래 장터 등의 공간을 조성한다.

특히, 판매장은 사회적 기업의 판매처라는 상징성과 함께 별도 쇼핑몰 앱을 제작·운영하며 페이스 북과 유-튜브 온라인 홍보채널도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복합유통공간을 조성으로 제품의 판매와 홍보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상생가게를 통해 사회적기업 간 네트워크를 구축, 일반기업과의 경쟁에서 판로 확보와 인지도 향상을 위한 구심점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판매 공간 안에 체험·교육사업과 공동마케팅 등을 펼쳐 홍보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공동상품·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상생 협력을 구축할 구상이다.

상생가게는 행안부의 4억 지원과 함께 3년간 인천시로부터 4억을 지원 받아 사무국의 업무를 진행할 위탁 법인을 만들어 운영하는 사업으로 수익금의 일부는 지역사회공헌과 사회적경제 상생기금으로 적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사회적 경제의 구심점을 기획한 사회적 경제과의 ‘상생가게’ 제안서에 밝힌 사업 전개 조사자료 가운데는 사업장의 입지 조건의 과대 포장과 실제 사업장에서 소화하기 힘든 과도한 콘텐츠 등이 담겨있어 제안의 목적을 달성하기에는 무리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이번 제안을 위해 담당 공무원이 마케팅을 위한 현장 답사의 기본 적인 준비 없이 책상에서 급조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수억의 예산을 쉽게 생각한 탁상행정에 대한 공무원의 나태함이 함께 도마에 올랐다.

먼저, 사업장의 입지 조건 가운데 제물포 역사 주변 대학들의 인원에 대해서는 인천대학교 제물포 캠퍼스에 17,283명과 청운대 인천 캠퍼스 9,133명, 재능대 6,173명으로 적혀있다.

그러나 제안서와는 달리 실제로 인천대는 지난해부터 제물포 캠퍼스의 수업이 없으며 청운대 인천 캠퍼스는 산업체 위탁교육생을 포함해 학생 정원이 3,500명에 재능대는 송도 캠퍼스로 이전한 일부 학과 학생까지 포함하더라도 학생 정원이 3,326명으로 제안서 자료 절반에 못 미치고 있다.

또,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반경 1km안에 7000가구의 아파트 단지를 소개하고 있으나 실제로 단지 입구까지의 거리가 1km이며 단지 인근에 경인 국철 ‘도화역’이 인접해 있고 대형 마트와 청운대 대학가로 인한 많은 편의 시설이 단지에 조성, 실제 사업 반경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뿐만 아니라 상생가게는 1층 바닥 면적이 총 212㎡(약 64평)이며 이 가운데 119㎡(약 36평)가 전시판매 공간이자 마을카페 휴식 공간이고 60㎡(약 18평)이 체험·교육 공간이며 나머지 33㎡(약 10평)이 사무실 등으로 면적 구분이 이뤄져 있어 이들 공간으로는 모든 콘텐츠를 수용하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먼저 41개의 사회적 기업이 제품 판매를 위한 전시 공간과 매대를 만들고 이와 함께 마을카페 등의 휴식공간으로 약 36평이 배정된 것이다.

또, 25개의 기업 또는 협동조합이 아파트나 유치원, 학교 등의 체험자들로 일정을 잡아 진행하는 체험과 교육의 공간으로 18평이 구분됐으며 3명의 사무원이 사용할 공간으로 10평 남짓의 사무실을 배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입구로부터 전시 판매 공간을 지난 체험 교육장에 이어 우측으로 사무공간을 구성한 배치는 사무실까지 이어지는 기본 동선으로 인해 컨텐츠별로 특성에 따른 필요한 동선들로 인해 많은 공간의 낭비가 예상되며 전방의 판매와 전시 시설물들로 인해 교육생과 물건 구입을 위한 손님간의 동성에서의 충돌이 예상된다.

아울러, 전시와 교육, 사무실이라는 구성의 한 공간에서의 분할은 자칫 전체 활동에서 쓸데없이 노는 공간이 발생하는 배치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인테리어 관계자의 조언이다.

이와 관련해 상생가게 추진 담당자는 [인천게릴라뉴스]와의 통화에서 상생가게의 공간 부족으로 인한 효율성 저하에 대한 질문에 “공간이 64평정도 되는데 판매장은 일종의 물건 전시장으로 물건을 직접 판매하는 것은 아니며 (수익 창출의)주는 온라인 판매가 된다”며 “한쪽의 카페는 테이크아웃 카페로 마을기업 운영하시는 분들이 3~6개월로 업체분들이 돌아가며 입점해 쓰는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또 “체험공간은,,, 마을기업이나 사회적기업들이 교육사업을 하는 곳이 많다. 그분들은 교육청의 교육사업을 받지 못하면 운영하기 힘들어서 (상생가게) 일부 공간을 교육 체험의 공간 장으로 만든다”며 “그리고 (상생가게)운영하는 사무국이 있기 때문에 사무국에서 사용하는 사무실 공간을 둔다”고 공간 배치에 대한 설명을 했다.

그는 이어 사업장의 입지조건에 나온 자료에서 아파트 밀집 지역과 체험에 대해서 연관성을 묻자 “체험은 지나가는 사람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파트와 유치원 등을 상대로 사회적 경제 프로그램에 따라 교육청과의 연계를 통해 교육하는 장이다”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이어진 질문에서 “18평의 공간으로 과연 단체에 대한 교육과 체험이 가능하겠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인근에 JST와 연계해 교육을 진행할 생각이다”라고 제안서에 없는 답변을 했다.

특히 여러 질문 가운데 인근 3개 대학교 학생 정원이 2배 또는 없는 인원으로 부풀려진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제안서 작성 당시에)수요조사를 인터넷으로 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라고 말을 흐렸다.

그는 또, “정부에서 4억 원에 인천시에서 4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사업 계획서를 만드는 담당자가 현장 조사 없이 인터넷으로 (조사해) 만들었는가?” 라는 지적에는 “일단 자료가 오래된 것이라는 점에서 죄송하게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이어 “정부로부터 돈 받아내기 위한 이번 사업에 위탁 운영을 맡을 법인의 인적 구성이 끝났다는 말이 있다”라고 기자가 추궁하자 “아직 끝난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대답은 오는 11월까지 운영위원회와 추진단을 구성해야한다고 밝힌 인천시의 사업 제안서의 추진일정과는 달리 행안부 선정에 앞서 시는 위탁 법인에 대한 인적 준비가 진행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은 사회적기업의 전시판매의 구심점을 만들겠다는 취지와는 달리 종합예술회관역 지하의 사회적 기업 매대를 목 좋은 전철 역사인 제물포역 지상으로 올리고 여기에서 커피 장사를 하는 것으로 보이는 시정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또, 사회적 기업 제품 전시라는 명분을 만들어 이미 준비 중에 있는 몇몇 사람들의 일자리를 만들어 주고자 위탁 법인을 만들겠다는 사실.

또, 기존 사회적 기업들의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하나로 뭉쳐 새로운 마케팅을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것처럼 포장하고 있으나 결과는 기존에 진행되는 온라인 판매로 수익을 담당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보여주기 사업에 필요한 비용이 8억이며 이 가운데 정부의 4억 원은 인테리어와 차량 구입, 집기 등에 일괄 사용되고 시비 4억 원은 3년에 걸쳐 인건비와 홍보비 등 운영비로 사용될 예정에 있다.

여기에서 문제는 향후 3년까지 시의 인건비 지원을 받는 사업에 수익 창출을 통한 사회적경제 기금과 지역 발전 기금 등은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특히, 현재도 힘들고 사회적 지원이 절실한 사회적기업에 대해 지원책은 없이 오히려 이들 기업의 제품을 팔아 만든 수익을 위탁 법인이라고 만든 사무국에서 사회적 기금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어느 나라 법인지 궁굼해 진다.

만일 3년 뒤 지원금이 끊어지고 수익이 적을 경우 가게의 월세와 인건비, 사무국 운영비 등에 대한 부담은 어디에서 지어야 하며 이들 사회적 기업으로 그 부담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다.

이번 취재에서 사업은 기본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계획적인 경제 활동으로 시장조사를 통해 무엇을 만들거나 유통하던지 또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때 소비자의 지갑을 열수 있으며 과연 얼마나 벌 수 있는가를 계산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다시 한 번 배웠다.

이번 ‘상생가게’는 사회적 기업의 상생이라는 명분을 세워 매장 오픈을 통한 체험·교육의 장을 만들고 사무국을 만들어 일자리를 창출하며 추가적으로 사업이 성공하면 지역 청년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취지를 만들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정부와 인천시의 지원으로 시작해 결국에 수익은 기존에 사회적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으로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팔아 창출하겠다는 생각인 것이다.

인천시는 사회적 기업의 성공보다는 이들의 희생을 토대로 보여주기식 사업을 펼쳐 언발에 오줌을 누는 실수를 범하고 있지는 않은지 바른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최도범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hot_S1N1
set_hot_S1N4
set_hot_S1N5
set_hot_S1N6
set_hot_S1N7
set_hot_S1N8
set_hot_S1N9
set_hot_S1N10
set_hot_S1N11
set_hot_S1N1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