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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물단지로 전락한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활성화에 인천시 나서야

기사승인 2018.11.14  09:2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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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천 5백억 원 들이고도 최대 수송가능 인원의 16%만 이용…고장은 2년 7개월 간 21건 달해

▲ 인천 자기부상열차.<사진제공=인천교통공사>

[인천게릴라뉴스=최도범 기자] 4500억 원의 혈세가 투입된 ‘인천국제공항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이하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의 이용률이 16%에 불과하고, 그나마도 잦은 고장으로 이용객들에게 불안감을 주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홍철호 국회의원(경기도 김포시을, 자유한국당)이 지난 국정감사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는 지난 2016년 2월 개통 이후 연 기준 최대 수송가능 인원수 대비 실제 이용 인원수 비율이 2016년 88만 8336명이 이용해 수송가능 인원 452만 1474명에 비해 19.6%에 그쳤으며, 2017년에는 104만 5553명이 이용해 수송가능인원 649만 7073명 대비 16.1%에 그쳤다. 올해에는 8월 현재까지 최대 수송 가능 인원이 465만 5394명이었지만 75만 1022명이 이용하는데 그쳐 16.1%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특히, 2017년에는 전년도 보다 3.5%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에서는 2016년 8건, 2017년 8건, 올해 9월 말까지 5건 등 총 21건의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고장 사례를 보면, 지난 2016년 용유역과 차량기지간 전차선(전기 공급 선로)에 급전하는 역할을 하는 ‘정급전선 전력케이블’이 불에 타는(소손) 고장이 발생했으며, 열차를 한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옮기기 위하여 선로에 설치한 ‘분기기’가 불일치하여 열차가 멈춘 사례가 3번이나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자기부상열차 집전장치(팬터그래프)에 접촉하는 전선인 전차선(전기 공급 선로)이 굴곡 되거나 단전되는 장애가 발생했으며 전 구간의 신호시스템에 이상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2017년 역시 ‘분기기 불일치’ 고장이 5번 발생했으며, 레일 방향의 ‘직선 구동력’을 일으키는 리니어모터가 손상됐다. 또 자기부상열차 아래의 궤도부상판이 파손되기도 했으며, 올해에는 열차 운행 중 부상장치가 고장 났으며, 전차선을 고정하는 ‘애자’가 파손됐다.

이로 인해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에는 4500억 원의 개발 및 사업비 외에 2016년 34억 2095만원, 2017년 45억 6237만원, 올해 8월 현재까지 19억 9392만 원 등 최근 2년 7개월간 99억 7724만 원의 유지관리비용이 지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 자기부상열차에서 바라본 인천공항역사 입구<사진=최도범 기자>

시설 인계·운영권 확보 통해 기술력 및 노하우 확보 절실

이처럼 많은 비용을 들이고도 이용률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관리 및 운영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전체 사업비의 6%를 투자한 인천시가 당초 보장 받은 운영권 확보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방관자적 자세를 취하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권리 확보를 통한 인천공항 자기부상 열차 활성화를 주도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인천공항 자기부상 열차는 인천공항1터미널역~장기주차장역~합동청사역~파라다이스시티역~워터파크역~용유역 구간 6.1㎞를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잘만 관리·운영 한다면 인천만의 특별한 관광자원이 될 수 있지만 정작 인천시는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그동안 시설의 인계를 포기하고 운영권 확보에 난색을 보여 왔으며 초기 시범 운영 당시 인천교통공사가 확보했던 운영권마저 현재는 상실한 상태로 아무런 권리 행사를 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하지만, 정부는 시범사업 구간 이외에도 2단계와 3단계에 대해 60%의 지원금을 지원한다는 정책을 갖고 있어 인천시로서는 공항공사의 참여 지분을 고려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관광 인프라를 구축할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인천교통공사가 운영을 맡아 노하우를 축적한다면 국내 자기부상열차 사업 시장에 대한 선점은 물론,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가능해 상당한 경제성을 지니고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인천시가 당초의 협약대로 시설 인계 및 운영권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최도범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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