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천시, '찾아가는 시청' 부평 직업 소개소 방문...고용 촉진 노력 약속

기사승인 2019.11.20  11:13:09

공유
default_news_ad2

- 허종식 부시장, 직업소개소 방문...건설 일용근로자들과의 대화

▲ 19일 부평의 직업소개소를 방문한 허 부시장이 일용직 근로자들과의 대화 속 주민 요구사항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사진=인천시>

[인천게릴라뉴스=조경희 기자] 인천시의 도서지역과 접근성이 어려운 지역을 찾아가 행정을 펼치는‘찾아가는 시청’으로 부평의 직업소개소를 방문했다.

19일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부평구 부평동에 소재한 직업소개소에서 건설업 일용근로자들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허 부시장은 직업소개소를 건설업 일용근로자들의 근로 상황을 고려해 오후 5시 30분경 방문했다.

일용근로자들은 보통 새벽 시간에 인력사무소를 찾아와 그날 하루 일할 곳을 배정받고 일터로 나가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근로자들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위해 방문시간을 늦은 오후로 정한 것.

이날 하루 일을 마치고 일당을 받기 위해 인력사무소를 찾은 한 근로자는 허종식 부시장에게 “추운 겨울엔 평상시 보다 일감이 없어 더 일찍 나오지 않으면 일을 나가지 못할 수도 있다”며 일자리에 대한 불안한 마음을 표하기도 했다.

이날 대화를 통해 건설업 일용근로는 보통 40~60대 근로자들이 많이 찾으며 콘크리트 타설, 목공, 철골, 잡일 등의 건설현장을 배정받아 나간다.

근로자들은 경기가 좋을 때는 한 달에 25일 가량 일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20일도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인력사무소 관계자는 인천의 경우 최근 재개발로 아파트 신축공사 등 건설 인력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타시도(서울, 경기) 직업소개소를 통해 인력이 공급되는 부분이 있다고 주장햇다.

또, 외국인 건설일용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경우로 인해 우리시 일용근로자들의 일자리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시의 배려를 요구했다.

요구 내용은 지역 내 건설공사 시 가능한 지역주민이 고용될 수 있도록 시에서 건설사에 권고 및 협조 요청 등의 노력을 해 달라는 것이었다.

이에 허 부시장은 직업소개소 관계자들과 근로자들이 건설현장에서 겪는 노고에 대하여 격려하고 “다양한 건의사항에 대하여 시에서 할 수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또, “건설경기 활성화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을 주는 만큼 우리시의 행정력을 집중하여 추진해 나가겠다”며 “지속적으로 일자리를 만들어 근로자분들의 걱정과 근심을 덜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일자리 창출은 우리시의 핵심사업으로 지속적인 다양한 일자리정책을 통해 지역 고용을 촉진하고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강조했다.

한편, 시민들과 소통하는‘찾아가는 시청’은 지난달 백령도와 대청도를 방문해 생활민원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부평구의 직업소개소 방문은 일자리와 구직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과의 대화를 위한 것이며 건의사항과 불편사항을 듣기 위함이었다.

허 부시장은 곳곳에서 ‘찾아가는 시청’으로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계속해서 현장 중심의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조경희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hot_S1N1
set_hot_S1N4
set_hot_S1N5
set_hot_S1N6
set_hot_S1N7
set_hot_S1N8
set_hot_S1N9
set_hot_S1N10
set_hot_S1N11
set_hot_S1N1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